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SMART APP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하나원큐
Hana 1Q
서브타이틀 하나은행 하나원큐
Hana Bank Hana 1Q
소개 하나은행의 스마트뱅킹 앱 - 원큐에 다 되는 금융생활 하나원큐
키워드 은행,뱅킹,핀테크,결제,자산관리,Fintech
제작년월 2022.11
등록구분 스마트앱
OS 안드로이드계열 - 다운로드
iOS계열 - 다운로드
가격 0.00 원
등록분야 금융 부문 > 은행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금융/부동산 > 은행
소속사 하나은행
소속사 제작진
UX 디렉터이원재
UI PL신창식
UI김윤영,권수정,박근아,박주현
GUI PL엄석경
GUI오용희,문미현,김소연,이명아
카피라이터왕은주
퍼블리싱 PL공인식
퍼블리싱인다솔
제작사

(주)이와이드플러스 정보보기

제작사 제작진
아트디렉터이동우
아트웍PL천준혁
3D 아트웍차호정,이예찬,박유민,이인화
2D 아트웍유지희
카피라이터권지혜,이지성
GUI김지연
퍼블리싱이동섭
제작사2

(주)와이어링크 정보보기

제작사2 제작진
앱사이트 설명 내 금융생활을 ‘연결하고’ ‘가져오고’ ‘관리하다’라는 UX 키워드를 바탕으로 뱅킹 중심의 최적화된 사용성을 제공하고, 금융 일정 및 상품을 개인화 추천(Nudge)으로 맞춤화하여 사용자의 니즈를 적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 구조를 단순화하였으며, 핵심 니즈인 뱅킹 중심의 사용자 여정이 시작될 수 있도록 계좌(Account) 중축으로 상품/서비스 Funnel이 연결될 수 있게 설계 및 디자인하였습니다.

뱅킹 중심의 최적화된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홈 화면에 계좌 영역을 충분히 확보하여 다양한 계좌 종류에 따라 필요한 정보 및 기능을 최소한의 단계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계좌 영역과 바로 연결되는 ‘맞춤메뉴’ 영역은 개인화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부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메뉴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User flow를 설계하였습니다.

여기에 정적이고 딱딱한 레거시 뱅크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Glass Morphism이 적용된 3D 아이콘으로 메뉴를 구성하였습니다. 산뜻하고 다채로운 인상을 전함과 동시에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상품 및 콘텐츠 전반에 3D 에셋과 마이크로 인터렉션을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브랜딩 및 3D 아트워크 전문업체 무빙스톤즈(MovingStones)와 협업하였으며, 사용자가 경험하는 사물(content)와 상황(context)을 재해석하여 친근하고 몰입도 높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더불어, 어렵고 복잡한 금융상품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라이팅을 적용하였습니다. 단순한 카피워싱이 아닌 명확하고 간결한 스토리텔링을 시도하여 설득력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내부의 UX 라이터가 UX 라이팅 전문업체 와이링크(Wirelink)와 카피라이팅 및 테크니컬 라이팅을 진행하였고, 톤오브보이스를 갖춰 일관된 시각 효과와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용자 경험의 품질을 높여 주었습니다.

또한 변화 대응이 어려운 네이티브를 지양하고, 빠른 속도와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Vue, 라이브러리 등 최신 웹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기술적인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하나원큐는 대한민국 대표 은행 앱으로서 적극적인 변화와 혁신을 시도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UX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뱅킹 중심의 상품/서비스 연결로 복잡도를 낮추고, 사용자의 여정을 자연스럽게 연결함으로써 뱅킹 사용성을 높이고, 상황에 맞게 상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UX 역량과 업무를 내재화하고, 필요 전문 영역에 있어 최고의 전문가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단순한 시각적 변화가 아닌 총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 혁신 중에 있습니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