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 소통1번가 | |
---|---|---|
Sotong 1st Street | ||
서브타이틀 | 인천광역시 서구 | |
SEOGU INCHEON METROPOLITAN CITY | ||
URL | https://www.seo.incheon.kr/open_content/main/ 사이트보기 | |
소개 | 전국 최초 민원 소통 플랫폼 '인천광역시 서구 공식 홈페이지' | |
키워드 | 소통1번가,인천광역시 서구,인천광역시 서구청,인천서구,소통공감,서구청 홈페이지 | |
제작년월 | 2020.11 | |
등록구분 | 데스크탑웹 | |
후보등록분야 | 공공/의료 부문 > 지방자치기관 등록분야 목록보기 |
|
소속사 | 인천광역시 서구청 | |
소속사 제작진 |
|
|
제작사 |
인천광역시 서구청 정보보기 |
|
웹사이트 설명 | 인천광역시 서구는 전국 최초 민원소통 플랫폼 ‘소통1번가’를 오픈하며 2020년 11월 새로운 소통의 문을 힘차게 열었습니다.
소통1번가는 인천광역시 서구청 공식 홈페이지로, 구민분들께서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끼셨던 구청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asy government] 1.민원을 쉽게: 쉽고 투명한 민원 시스템 기존 민원신청 시 거쳐야했던 10단계 이상의 복잡한 절차와 불투명한 민원처리 과정이 쉽고 투명한 민원시스템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자체서버 구축, 메인 노출 등을 통하여 3단계 이하로 민원신청 절차 간소화 및 택배배송처럼 모든 민원처리 과정을 카카오톡 알림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2.정보를 쉽게: 해시태그, 쉬운 검색 및 즐겨찾기 기능 메인화면에 깔끔하고 직관적인 UI/UX를 적용하여 처음 들어오는 이용자도 손쉽게 검색창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검색창 아래 해시태그(#)를 통하여 주간 인기검색어를 확인하고, 개인별 맞춤메뉴 설정하여 즐겨찾는 분야의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3.홈페이지를 쉽게: 모바일 최적화 소통1번가 혹시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였을 때 PC 중심으로 구성되어 불편하셨던 적 있으신가요? 소통1번가는 퀵메뉴 등을 통해 한손으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최적화하여 ‘내 손안의 서구청’을 구현하였습니다. 4.상담을 쉽게: 24시간 인공지능 민원상담 챗봇 ‘서동이’ 구청에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서동이에게 물어보세요. 이용 시간이 제한적이었던 방문 및 전화상담과 달리, 언제 어디서나 챗봇으로 민원 상담이 가능합니다. 민원, 일반현황, 환경, 교통/주차분야에 대해 최적의 답변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감성상담 기능을 탑재해 날씨나 시간 등에 따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세심함을 덧입혔습니다. 소통1번가가 특별한 점은 소통1번가가 구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둔 만큼, 진행과정에서 주민과 직원을 대상으로 수차례의 설문과 간담회를 통해 실제 사용자들이 겪는 불편사항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반영하였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소통1번가는 구민 삶 곳곳에 자리잡으며 생활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기존 홈페이지 대비 이용자 약 3배 증가하여 일 평균 6,000여 명을 달성하였고, 기존 민원시스템 대비 자체 민원시스템 점유율 또한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소통1번가가 진정한 소통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서구는 오늘도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
|
추가이미지 | ||
제작/구축 관련 자료 | w_202109300744289374941460.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