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소통1번가
Sotong 1st Street
서브타이틀 인천광역시 서구
SEOGU INCHEON METROPOLITAN CITY
URL https://www.seo.incheon.kr/open_content/main/ 사이트보기
소개 전국 최초 민원 소통 플랫폼 '인천광역시 서구 공식 홈페이지'
키워드 소통1번가,인천광역시 서구,인천광역시 서구청,인천서구,소통공감,서구청 홈페이지
제작년월 2020.11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공공/의료 부문 > 지방자치기관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정치/행정/법 > 지방자치단체
소속사 인천광역시 서구청
소속사 제작진
제작사

인천광역시 서구청 정보보기

웹사이트 설명 인천광역시 서구는 전국 최초 민원소통 플랫폼 ‘소통1번가’를 오픈하며 2020년 11월 새로운 소통의 문을 힘차게 열었습니다.

소통1번가는 인천광역시 서구청 공식 홈페이지로, 구민분들께서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끼셨던 구청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asy government]
1.민원을 쉽게: 쉽고 투명한 민원 시스템
기존 민원신청 시 거쳐야했던 10단계 이상의 복잡한 절차와 불투명한 민원처리 과정이 쉽고 투명한 민원시스템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자체서버 구축, 메인 노출 등을 통하여 3단계 이하로 민원신청 절차 간소화 및 택배배송처럼 모든 민원처리 과정을 카카오톡 알림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2.정보를 쉽게: 해시태그, 쉬운 검색 및 즐겨찾기 기능
메인화면에 깔끔하고 직관적인 UI/UX를 적용하여 처음 들어오는 이용자도 손쉽게 검색창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검색창 아래 해시태그(#)를 통하여 주간 인기검색어를 확인하고, 개인별 맞춤메뉴 설정하여 즐겨찾는 분야의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3.홈페이지를 쉽게: 모바일 최적화 소통1번가
혹시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였을 때 PC 중심으로 구성되어 불편하셨던 적 있으신가요? 소통1번가는 퀵메뉴 등을 통해 한손으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최적화하여 ‘내 손안의 서구청’을 구현하였습니다.

4.상담을 쉽게: 24시간 인공지능 민원상담 챗봇 ‘서동이’
구청에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서동이에게 물어보세요. 이용 시간이 제한적이었던 방문 및 전화상담과 달리, 언제 어디서나 챗봇으로 민원 상담이 가능합니다. 민원, 일반현황, 환경, 교통/주차분야에 대해 최적의 답변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감성상담 기능을 탑재해 날씨나 시간 등에 따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세심함을 덧입혔습니다.

소통1번가가 특별한 점은 소통1번가가 구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둔 만큼, 진행과정에서 주민과 직원을 대상으로 수차례의 설문과 간담회를 통해 실제 사용자들이 겪는 불편사항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반영하였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소통1번가는 구민 삶 곳곳에 자리잡으며 생활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기존 홈페이지 대비 이용자 약 3배 증가하여 일 평균 6,000여 명을 달성하였고, 기존 민원시스템 대비 자체 민원시스템 점유율 또한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소통1번가가 진정한 소통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서구는 오늘도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w_20210930074428937494146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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