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한국한의학연구원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
서브타이틀 한의학(연)
KIOM
URL http://www.kiom.re.kr 사이트보기
소개 기관의 비전 선포와 함께 리뉴얼된 한국한의학연구원 대표 웹사이트
키워드 웹아이덴티티,반응형기술,편의성제고,콘텐츠재구성,기관비전공유,이용자중심
제작년월 2015.8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공공/의료 부문 > 공공기관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인터넷/컴퓨터 > 웹서비스
소속사 한국한의학연구원
제작사

(주)플랜아이 정보보기

제작사 제작진
웹사이트 설명 - 목적 및 방향

1994년 개원한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새로운 20년, Open Innovation, Creative KIOM라는 비전선포와 함께 약 5년동안 운영되어온 대표 웹사이트를 리뉴얼 하였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개인정보 보호 및 정보의 공유, 그리고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손쉽고 정확한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고 해당 사이트를 설계하였다.

기관의 홍보팀과 전산팀,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수행사가
해당 웹사이트가 가져야 하는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에 대해 의견 일치를 이루었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시대에 뒤 떨어지는 디자인이 아닌
향후 사용성에 대한 측면을 전략으로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이용대상
1. 기관 연구원
2. 한의학 관련 종사자
3. 한의학 관련 학과/학생
4. 체험 및 교육 신청을 위한 학생 및 부모 등

- 주요특징
1. 다양한 화면사이즈의 제공
> 기존 웹사이트는 웹페이지만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스마트폰 환경에서 편리한 이용환경을 마
련해 주지 못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데스크탑, 랩탑, 패드, 스마트폰환경에서 모든 페이지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응형 기법을 적용하였다.

2. 직관적 정보 구성
> 비주얼 영역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그룹별로 제공
하도록 하였다. 자칫 많은 정보 노출로 인해 사용자의 오작동을 방지하고 세로 스크롤을 자제하여
1페이지 내에서 중요 정보로의 접근을 용이하도록 처리하였다. 또한 메뉴 라벨링을 단순화하여 서
비스 이용에 불편이 생기지 않도록 적용하였다.

3. 서비스 이용조건 간소화
> 기존 서비스의 경우 간단한 신청 서비스를 이용하기위해 웹사이트 회원가입을 반드시 진행하
여야 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회원가입 대신 1회 본인인증으로 견학신청 및 교육프로그램
신청, 청렴신고 등의 기능에 적용하였다. 또한 1회 본인인증으로 인해 회원정보에 대해 보다 안전
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어 기관의 보안 안전성도 향상되었다.

4. 톤앤매너 적용
> 단순히 기관에서 진행하는 역점 연구사업 및 연구성과를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이용대상별로
접근해야 하는 정보의 재분류를 하였다. 메뉴 재그룹핑과 더불어 콘텐츠에 대한 간소화 방식을 채
택하여 웹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정보는 일반인들이 접근하더라도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정
보로 구성하였으며, 보다 전문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 해당 페이지에 담당자 정보를 기재하여 정
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적용하였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