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 노인장기요양보험 웹진 | |
---|---|---|
Long-term Care Insurance Wezine | ||
서브타이틀 | 행복한 동행 | |
Happy Companion | ||
URL | http://longtermcare.or.kr/npbs/r/e/560/openLtcInsuNwtr.web?menuId=npe0000000900 사이트보기 | |
소개 |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알리고 노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웹진 행복한 동행 | |
키워드 | 노인장기요양보험,국민건강보험공단,요양보호사,치매,노인복지,노후생활 | |
제작년월 | 2018.1 | |
등록구분 | 데스크탑웹 | |
후보등록분야 | 고객서비스 부문 > 웹진 등록분야 목록보기 |
|
소속사 | 국민건강보험공단 | |
제작사 |
㈜인포아트커뮤니케이션 |
|
제작사 제작진 |
|
|
웹사이트 설명 | 제작목적
노인장기요양보험은 고령, 노인성 질환 등을 가진 어르신을 돌보는 사회보험으로, 지난 2008년 도입 이후 10년간 노인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보장제도로 자리 잡아 왔다. 웹진 ‘행복한 동행’은 제도를 알리는 대국민 창구로서 매달 초 발행되고 있다. 기획의도 ‘행복한 동행’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 초기에 제도의 정의와 대상자, 혜택, 신청방법 등을 홍보하는 데 주력했다. 더불어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수급자 가족 등 주 독자층을 타깃팅 해 건강, 요리, 운동 등의 관심 정보를 제공했고, 노인장기요양보험 체험 수기, 이의신청 사례, 공단 소식 등 실제 운영 관련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했다. 또한, 제도를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는 모습을 실제 사례로 풀어내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기요양 기관을 탐방해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했고, 요양보호사들이 현장에서 근무하며 자아실현하는 모습을 스토리로 보여줬다. 특징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를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웹진이다 보니 기능이나 사용성, 특히 콘텐츠 부문에서 독자층에 최적화했다. 1. 타깃팅 본 웹진은 일반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지만 주 독자층은 수혜 어르신들(주로 치매 어르신 혹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케어하는 요양보호사이다. 그리고 사회복지사 등 요양 시설 관계자, 수급자 어르신 및 그 가족이 2차 독자다. 주 타깃이 요양보호사들인 만큼 본 웹진을 구축할 때 ‘50대 이상의 여성’을 기준으로 삼았고, 이보다 더 고령인 분들이라도 쉽게 접근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며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2. 사용성 이를 위해 첫째, 본문 폰트 크기를 키워 가독성을 높였다. 둘째, 요즘에는 스마트폰 웹진 접속 비율이 데스크톱보다 더 높기 때문에 반응형 웹진으로 구축했다. 셋째, 웹진 내용을 4개의 연관 카테고리로 묶어 독자가 관심 있는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기사만 볼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했다. 넷째, 메인 페이지에서 카테고리를 4개의 판으로 구성해 롤링시킴으로써 역동성을 부여하고, 전체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3. 디자인 디자인의 안정감을 위해 메인 최상단에 계절 이미지를 얹고, 대신 높이 값을 최소화함으로써 4개의 롤링 콘텐츠를 스크롤 없이도 절반가량이 보이도록 했다. 또 하단에는 원하는 기사를 직관적으로 눌러서 바로 갈 수 있도록 섬네일로 된 목차를 넣어 스마트폰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4. 콘텐츠 웹진은 콘텐츠가 매우 중요하다. 순서대로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행복한 노후'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내기 위한 정보들로 이뤄져 있고, '든든한 보험'은 공단의 소식과 관련 정보를, '즐거운 인생'은 중장년 어르신들이 관심을 갖고 읽거나 따라 해 볼 수 있는 정보를 모았으며, '반가운 만남'은 이벤트 영역이다. 독자 대상별로 잘 큐레이션 된 콘텐츠가 '행복한 동행'의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다. |
|
추가이미지 | ||
제작/구축 관련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