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BANK OF KOREA MONEY MUSEUM
서브타이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웹사이트
BANK OF KOREA MONEY MUSEUM Website
URL http://museum.bok.or.kr 사이트보기
소개 3D 가상체험을 통한 화폐박물관 나들이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키워드 한국은행,화폐박물관,박물관,3D
제작년월 2013.6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문화/레포츠 부문 > 문화/전시관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학문 > 기록/자료관
소속사 한국은행
제작사

PCN

제작사 제작진 PM : 최동일
기획 : 윤대룡, 김우창, 이춘우, 노미아, 김지형
디자인 : 양정원, 최성희, 이송현
개발 : 최승일, 이상명, 심재능
퍼블리싱 : 이성진, 홍세영
운영지원 : 이금탁
품질관리 : 김진삼
웹사이트 설명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의 세 가지 특징
1. 화폐박물관의 3D 가상체험은 모바일에서도 이용하도록 구현했으며, 오토플레이기능을 통해 VR 작동법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도 이용하도록 구축했다. 또한, 화면을 확대할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했다. 화면을 확대할 경우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보도록 기술을 구현했으며, 3D 가상체험 시 전시품 정보를 웹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 전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도록 만들었다.
2. 반응형 웹으로 제작해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도 기기의 화면 해상도와 관계없이 화폐박물관 웹사이트에 방문할 수 있도록 뛰어난 접근성을 구축했으며, 한 번의 수정만으로도 웹과 모바일 모두 수정이 가능해 웹사이트의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3. 외부 전문업체의 보안 취약점 진단을 통해 해킹에 대한 취약점을 방어하고 침투에 앞서 선제 대응책을 마련했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사용성에 초점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웹사이트는 낙후된 디자인과 보안 및 서비스적인 측면을 트랜드에 대응 및 개선하자는 점을 이번 사업의 목표로 정리했다. 기존 디자인은 트랜드를 벗어나고 플래시 또한 많이 사용된 구성이기에 개편 방향을 각종 디바이스 사용에도 사용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박물관의 모든 정보를 온라인에서 보며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했다.

편리함과 완성도를 위한 노력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의 주요 타깃을 위한 메뉴인 예약, 참여메뉴를 1 Depth에 재구성해 사용성 및 참여도를 높였다. 전체적인 메뉴는 참여, 이용, 소통, 소개의 순서로 이용마당, 전시마당, 자료마당, 소통마당, 박물관 소개 순으로 구성했다. 플래시 기반의 전시마당은 콘텐츠 재구성으로 여러 종류의 브라우저에서도 콘텐츠를 받도록 구성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서는 태블릿 PC, 사용자까지 접속하도록 Nonflash 사이트로 제작하기 위해 CSS와 script 등 퍼블리싱 작업만으로 액션을 표현했다. 1024 이상의 해상도 기준에서 반응할 수 있게 구현했으며 HTML5, Jquery, Cross Browsing(IE 7/8/9.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웹 표준으로 제작했다.
메트로 UI 적인 레이아웃으로 안정적이며 직관적인 형태로 전체 레이아웃을 구성했으며, 단순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이 묻어날 수 있도록 표현했다. 사용자 환경에서 안정적인 레이아웃을 유지하고 다양한 해상도에 최적화하기 위해 배경의 패턴디자인 및 메인의 확대·축소 기능도 활용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LBN 구조의 형태를 벗어나 이동이 쉽고 인지할 수 있도록 GNB 에서만 메뉴가 노출되게 구성해 심플함과 모던함을 강조했다. 기존에 복잡하고 인지하기 힘든 예약 프로세스의 경우 간단하면서도 재미난 요소를 넣어 사용성을 높였다.
[영문 사이트 : http://museum.bok.or.kr/eng/main/main.jsp]

*월간웹 2013년 9월호 ‘project: new’ 게재
*5DAY, 위키트리, 디자인정글 뉴스 게재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w_201310110202330016542156.pdf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