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협회장, 민승재)가 주최하고 아이어워즈위원회(위원장, 유인호)가 주관하는 ‘웹어워드코리아 2022’는 인터넷전문가 4,000여명으로 구성된 아이어워즈 평가위원과 분야별 전문평가위원, 최고평가위원들로 구성된 아이어워즈 평가위원단의 온라인 평가, 전문평가 등의 공정하고 체계화한 심사과정을 거쳐 비주얼디자인, UI디자인, 기술,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측면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서비스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올해로 제19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웹 이노베이션대상 시상식 ‘웹어워드코리아 2022’는 총 13개 부문 74개 분야에 697업체(제작사 포함)가 참여해 총457개의 웹사이트가 등록됐다. 수상작 선정을 위한 평가는 11월 2일부터 평가위원단의 온라인 예선, 본선평가를 걸쳐 최고평가위원단의 결선평가와 최고대상 선정을 위한 최종심평가까지 이어지며 열띤 경쟁의 장을 연출했다.
최종 심사결과 올해 ‘웹어워드코리아 2022’ PC웹 최고대상의 영예는 ‘기아 월드와이드’(기아), 모바일웹 최고대상은 ‘삼성SDS 챗봇/웹챗(3D 아바타)’(삼성SDS)이 선정됐다.
각 이노베이션대상 수상은 ▲서비스 이노베이션대상 - ‘T 다이렉트샵 신규 서비스 오픈’ (에스케이텔레콤), ▲브랜드 이노베이션대상 - ‘파르나스호텔 제주’ (파르나스호텔), ▲마케팅 이노베이션대상 - ‘까사미아(casamia): 신세계까사의 브랜드 & 공식 쇼핑몰’ (신세계까사), ▲프로모션 이노베이션대상 - ‘N잡러를 위한 Adobe 활용법’ (어도비코리아), ▲UI/UX 이노베이션대상 - ‘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 ▲디자인 이노베이션대상 - ‘크래프톤 정글’ (크래프톤), ▲기술 이노베이션대상 - ‘IONIQ 6 월드 프리미어’ (현대자동차), ▲콘텐츠 이노베이션대상-‘교보문고’ (교보문고), ▲웹표준 이노베이션대상 - ‘SC제일은행 비즈니스뱅킹’ (SC제일은행), ▲모바일서비스 이노베이션대상 - ‘신라인터넷면세점 모바일 웹’ (호텔신라), ▲모바일브랜드 이노베이션대상 - ‘코카-콜라음료’ (코카-콜라음료), ▲모바일UI/UX 이노베이션대상 - ‘카카오프렌즈’ (카카오)가 선정되었고, 아이어워즈 특별대상은 ‘신세계인터내셔날 에스아이뷰티’ (신세계 인터내셔날)이 선정됐다.
그 밖에도, 각 어워드의 부문별 통합대상, 분야별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수상작이 선정되었으며, 수상작에 대한 평가내역 등은 아이어워즈 공식 웹사이트 (https://www.i-awar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