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서브타이틀 아이디어팩토리
Idea Factory
URL http://if-blog.tistory.com 사이트보기
소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교육부 공식 블로그
키워드 교육부,교육,행복교육,학생,학부모,교사
제작년월 2013.1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미디어/정보서비스 부문 > 공공블로그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교육/학원 > 교육기관/단체
소속사 교육부
제작사

문화마케팅연구소

제작사 제작진 PM : 최정옥 팀장
기획: 김민지, 김태운
콘텐츠: 블로거 기자 30명, 박경임
디자인: 문화마케팅연구소
웹사이트 설명 교육부는 '학생은 배우는 즐거움, 교사는 가르치는 보람, 학부모는 아이 키우는 행복'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점차 확산해 나가고자 합니다.

○ 소통 목표 : 새 정부 교육비전과 교육정책 방향에 대한 범국민적인 공감대 형성
○ 소통 전략
- 정책고객별 맞춤홍보 : 학생, 학부모, 교원 등 정책수혜자별 맞춤형 메시지와 눈높이 콘텐츠로 홍보 효과 제고
- 현장소통 강화 : 정책이 현장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 피드백 체제 구축
○ 소통 메시지 : 모두가 함께 만드는 행복교육

■ 국민과 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대국민 참여 기반의 온라인 소통
교육부는 2013년 3월 23일 「정부조직법」개정을 통해 출범하면서 국민과의 소통 강화에 초점을 둔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민의 의견 수렴 및 공감 확산 단계를 거쳐 새 정부부처 중 유일하게 국민 참여를 통한 부처 상징 디자인(MI)을 발표했으며 개학, 스승의 날, 여름방학 등 학교 현장의 일정에 발맞춘 소재로 네티즌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소스(이야기)를 발굴하고 웹툰, 동영상 등의 콘텐츠로 제작하여 국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 학생, 학부모, 교원 등 정책수혜자별 생생한 교육 현장 이야기 공유
학생, 학부모, 교원으로 블로거 기자단을 구성해 교육정책이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일반 국민과 이야기 나누고 있다. 교육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와 다양한 교육정보를 담은 기사는 블로그 뿐 아니라 교육부 SNS 채널(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과 민간포털(네이버 오픈캐스트, 다음뷰)을 통해 확산하고 있다.

※ 블로그 방문자 동기간 전년 대비 약 60% 증가, 2013년 1~9월 154만 명 방문
※ 페이스북 페이지 : 팬 수 17,183명 / 트위터 팔로워: 26,573명
※ 네이버 오픈캐스트 메인 화면 게재 : 7회 / 다음뷰 베스트 : 6회

■ 정책 이해도 증진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눈높이 맞춤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교육 정책 수립, 발표에 따라 정확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시간 정책 브리핑 영상을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인포그래픽, 만화, 동영상 등 시각화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여 보도자료 배포시기와 동시에 게재함으로써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가 확산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 온라인 이용자의 편의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UI 지원
교육부 블로그는 네티즌과 소통하며 SNS 콘텐츠 허브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UI를 적용하고 있다. 운영 중인 6개의 온라인 채널 바로 가기 버튼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오픈 API를 활용한 위젯을 통해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콘텐츠를 채널 이동 없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UI를 구성하고 있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평가의견